“증모가발을 배우고 제2의 미용사 인생이 시작됐습니다”
“증모가발을 배우고 제2의 미용사 인생이 시작됐습니다”
  • 미용회보
  • 승인 2024.06.24 13: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모 인구 천만시대 증모가발 분야 전망 밝아 … 기술숙련자 각광 
강문정 원장

서울 강서구에서 김호증모가발 미용학원을 운영하고 있는 강문정 원장. 증모가발위원회 부위원장으로도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 강문정 원장을 만나서 증모가발을 시작하게 된 이야기도 듣고, 강서구에 오픈한 미용학원에 대한 설명도 들었다. 

- 학원을 깔끔하게 인테리어 하셨네요.
네 고객들이 찾아주었을 때 편안한 분위기에 시술받을 수 있도록 신경을 썼습니다. 기존에 제가 마포구에서 미용실을 운영했습니다. 똑같은 자리에서 34년을 운영했는데 아파트 상가 1층이었어요. 미용실 자리로는 아주 괜찮은 곳이었는데 프라이버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증모가발 시술을 받으시는 고객들 입장에서는 좀 불편해 하셨어요. 그래서 새롭게 사업도 확장하고 고객들에게 편안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서 이곳 강서구로 확장이전하게 됐습니다. 
이곳에서는 고객들에 대한 시술도 진행되고 증모가발에 관심 있으신 분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증모가발을 하시게 된 동기는.
제가 외국계 은행에서 잠깐 근무하다가 미용을 하게 됐어요. 대학 다닐 때 명동 김선영 미용실을 다녔는데 그때 정말 미용실에 고객들이 넘쳐났어요. 미용을 하면 돈을 엄청 벌 수 있겠구나 단순하게 생각했죠. 원래 성격이 미용이나 꾸미는 것도 좋아했습니다. 그렇게 미용을 시작해 지금 37~8년 됐습니다. 미용을 한지 20년 쯤 지났을 때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그 때 레이더망에 잡힌 게 증모가발이었습니다. 
헤어디자이너가 나이를 들어가면 더욱 대우받아야 하는데 좀 밀려난다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그런데 찬찬히 살펴보니까 증모가발은 그렇지가 않았어요. 나이와 상관없이 숙련된 기술을 갖고 있으면 더 대우받는 걸 보고 꽂혔습니다. 

- 기술을 배우시는데 어려움이 없으셨어요?
모두가 그런 말을 해요. 증모가발을 배우기는 어려워도 어느 정도 경지에 올라가면 정말 좋은 기술이고 미용실을 경영하는 선택지가 달라진다고요. 초창기에 정말 엄청나게 큰 캐리어에 가발 등을 잔뜩 담아가지고 다니면서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곳이라면 전국 어디라도 찾아다녔어요. 몇 날 며칠 세미나는 기본이고요. 누구나 그렇게 말씀하시지만 증모가발은 끈기가 없으면 기술을 익히기 힘든 분야랍니다. 체력 돈 시간 지금 되돌아보면 어떻게 그렇게 했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힘든 과정이었습니다. 그렇게 증모가발 기술을 하나하나 배워갈 때마다 새로운 세상이 열리는 느낌이었어요. 초창기에는 미용실 매출 중에서 증모가발 비중이 10% 시작했는데 차츰차츰 늘어나서 이제는 5~6년 전부터는 거의 100% 증모가발로 미용실과 학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최근 증모가발 트렌드는.
예전에 탈모를 커버하려는 중년 남성들이 주고객이었다면 이제는 정말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증모가발을 하러 옵니다. 어떤 청년은 수차례 면접에서 떨어지고 간절한 마음으로 찾아오셔서 시술을 받고 당당히 회사에 합격해서 정기적으로 저희 샵에 방문하면서 가족 같은 관계가 되었고요, 어떤 연세가 지긋한 노신사 분은 결혼을 앞둔 따님의 애원에 같이 오셨어요. 결혼식이 끝나고 사진을 보여주시면서 잘 왔다는 생각이 든다며 그 뒤로 단골 고객이 되셨답니다. 현재 탈모 연령층이 낮아지면서 고객층이 다양해지고 예전과 달리 기능적인 면과 패션이 한데 어우러지고 있는 것이 최근 트렌드입니다.

- 증모가발에 관심있으신 분들에게.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 증모가발은 미용사의 전성기를 한 번 더 연장시켜줄 수 있는 매력적인 분야라고요. 그리고 정말 고객들로부터 감사 인사를 많이 받는 분야에요. 고객과 신뢰가 형성되면 오랜 단골로 이어지고 고객들이 알아서 찾아오는 미용실이 될 수 있습니다.
객단가 또한 어느 분야와 비교해도 매력적인 부분이고요. 많은 분들이 증모가발을 접해서 새로운 제2의 미용사 인생을 개척하셨으면 합니다. 제가 겪은 시행착오는 다 거르고 모든 노하우를 공유해서 함께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시 서초구 방배로 123 미용회관 5층
  • 대표전화 : 02-585-3351~3
  • 팩스 : 02-588-5012, 525-1637
  • 명칭 : 대한미용사회중앙회
  • 제호 : BeautyM (미용회보)
  • 대한미용사회중앙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대한미용사회중앙회.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