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국제 변호사 로이 박
인터뷰 - 국제 변호사 로이 박
  • 미용회보
  • 승인 2019.11.05 10: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를 만나면 미용인들이 베트남 진출할 때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습니다”
 

국제변호사 로이 박. 베트남에서 그의 이력은 독특하다. 국제변호사 사무소 대표변호사이기도 하고, 영어전문학원 스터디맥스의 원장으로 미국 유학 이민컨설팅을 하기도 한다. 그런 그가 미용인들이 베트남에서 와서 겪는 시행착오를 보고 미용회보에 광고(베트남 미용실 창업 현지답사)를 냈다. 로이 박 원장을 만나 베트남 미용시장 진출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서영민 기자 yms@ko-ba.org

 

▲ 국제변호사 로이 박
▲ 국제변호사 로이 박


- 국제변호사로 미용분야에 관심을 가지시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제 소개를 하자면 이야기가 깁니다. 저는 고등학교 1학년 때 미국으로 유학갔다가 거기서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로펌에서 국제변호사로 오랫동안 활동하다가 미국생활을 정리했습니다. 제가 미용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직접적인 동기는 미용가족입니다. 미용사인 아내와 결혼했고 지금도 아내가 제 변호사무실은 1층에서 미용실을 경영하고 있습니다. 90년대 중반에 한국미용인들을 모집해서 비달사순 연수를 다녀오는 사업도 한 바 있고, 그 때 미용회보와 인연이 있습니다.

- 베트남에 정착하신 계기가 있으신지?

미국생활을 정리하고 아내와 어디서 우리가 마지막 사업을 하고 노후에 정착을 할까? 여러 곳을 돌아다니면서 조사를 했습니다. 중국 동남아 여러 도시들을 둘러보고 베트남 호치민을 선택했습니다. 저와 아내는 치안 성장가능성 등등에서 베트남에 끌렸습니다. 베트남은 역동적으로 발전하는 나라입니다. 제가 미국으로 유학을 갔을 당시 79년도에 LA 한인인구가 10만명 정도였는데 지금은 100만명이 넘습니다. 지금 호치민 한인 인구가 10만 명이지만 앞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우리나라 주요 기업들이 동남아 국가 중에서 베트남에 대대적인 투자를 하고 있고, 베트남의 경제발전 속도는 마치 우리의 60~70년대를 연상케 합니다. 베트남은 도전하는 사람들에게는 기회의 땅입니다.

- 호치민시 미용시장과 베트남진출에 대해서 조언해주신다면.

호치민시 미용시장은 이제 한인미용실들이 한번 시행착오를 거치고 나서 정착하는 단계로 접어들었습니다. 국제변호사인 저도 미용실을 오픈하면서 여러 가지 막히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사회주의 국가의 특성을 이해하고 법률적인 문제를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하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이 곳에서 지켜보니까 가이드 말만 믿고 준비없이 호치민에 왔다가 고생하시는 분들을 많이 봤습니다. 법률적인 문제나 계약관계 등을 명확히 하지 않아서 과도한 창업비용을 지출하는 경우도 봤습니다.
저는 베트남에 정착해서 살아갈 사람입니다. 미국 한국 국제법 등을 두루 알고 있고, 정확한 계약으로 창업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제 기본적인 생각은 한인미용실들이 교민사회라는 작은 시장에서 아웅다웅하지 말고 베트남 현지 부유층을 상대하는 상권으로 파고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베트남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미용인들에게 한 말씀 해주신다면.

저도 아직 부모님이 수원에 계셔서 한국에 가끔 나갑니다. 제 사무실이 북경에도 있고, LA에도 있고 해서 여러 지역을 둘러보면서 비교해봅니다. 한국미용 시장도 포화상태라고 판단됩니다. 당연히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날로 경영환경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과감한 도전을 즐기는 성향이라면, 도전해 볼만한 시장이 베트남입니다. 충분히 준비하시고 저희 회사를 통해서 현지답사도 몇 번씩 해보시고 가능하시면 베트남에서 한 달 이상을 살아보기도 하고, 이 나라의 무궁한 발전 가능성보고 도전해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가진 법률적 지식과 제 아내가 경험한 베트남 미용시장의 모든 경험을 공유하면서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돕겠습니다.

도전하신 분들이 성공적으로 정착해야 저희 부부도 베트남이라는 타국에서 기쁨과 보람을 함께 나누는 친구를 얻는 것이기도 합니다. 저는 어디서든 친구가 많아야 행복한 삶이라고 생각합니다.

 

베트남 현지답사문의  www.uslaw777.com  카톡 nathan4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시 서초구 방배로 123 미용회관 5층
  • 대표전화 : 02-585-3351~3
  • 팩스 : 02-588-5012, 525-1637
  • 명칭 : 대한미용사회중앙회
  • 제호 : BeautyM (미용회보)
  • 대한미용사회중앙회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5 대한미용사회중앙회.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