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4명의 미용예술학부 입학정원 보유 등 삶의 비전과 철학을 지닌 행복한 직업인 양성에 주력
현재의 배움터가 미래의 일터로 이어지는 최적의 도심형 전문직업교육대학 정화예술대학교.
교육목표, 학사운영, 진로, 취업지원활동 등 대학운영의 기본 방향을 “학생들의 행복한 삶”에 둠으로써 타대학과 차별화된 특성화 교육역량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정규교육과정으로 행복교과를 개설하고, 학생 진로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국내외 취업시스템을 구축하며, 전략적 학사운영에 초점을 둔 학부 재편을 단행하는 등 대학 경쟁력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정화예대 허용무 총장을 만났다.
자료_정화예술대학교
행복교육 구현을 위한 국내 유일의 ‘전공별 행복교과’ 개설
우리 대학의 교육목표는 직업인양성, 실용인양성만을 강조하는 타 대학과는 달리 학생들이 자신의 행복한 삶을 스스로 움켜쥘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안내하는 데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14년 교양교육과정에 ‘정화행복론’을 개설한데 이어 2016년 학부(전공)별 전공교육과정에 행복교과를 개발하여 ‘행복뷰티’, ‘네일로 만드는 행복내일’, ‘행복한 나를 위한 셀프코칭’ 등 12개의 행복교과가 개설, 운영되고 있습니다. 행복교과는 학생들이 전공과 연계된 정규 수업활동을 통해 자신감, 성취감, 일의 가치를 알아감으로써 직업세계로의 안정적 진입과 적응을 도모하고, 행복한 직업인으로서의 삶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80여 개 미용산업체가 참여한 ‘취업박람회’ 등 개최
420여 산업체와 MOU를 맺고 있는 우리대학은 현장과의 연계노력이 실질적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매년 ‘취업박람회’ 및 ‘산업체 CEO초청 간담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취업박람회 “Job Dream”은 산학협력업체 중 우수 산업체를 중심으로 진행되며, 미용예술학부의 경우 헤어, 피부미용, 메이크업, 네일 분야를 망라한 80여 개 산업체가 참여하여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합니다. 2학기말에 개최하여 졸업을 앞둔 2학년에게는 산업체 인사담당자와의 면접을 통해 실질적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1학년에게는 다양한 산업체의 정보를 비교, 탐색토록 하여 장기적인 진로설계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해외취업연계형 실습학기제’, ‘KOICA’ 등 해외 진출 활로 개척
우리 대학은 2014년부터 미용예술학부를 중심으로 대학 특성화프로그램인 ‘정화인증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화인증제는 대학 교수진과 산업체 현장전문가의 공동참여 하에 정규수업시간 외 연간 300시간으로 진행되는 직무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특히, 2012년부터 졸업생 대상의 호주 취업을 진행해 온 피부건강관리전공은 정화인증제 시행을 계기로 졸업 전 실습학기제와 연동하여 현지 산업체에서의 실무경험이 가능하도록 연계, 운영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 65명의 취업자를 배출하며 해외취업의 선도모델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의 연계활동으로 2015년부터 미얀마, 스리랑카, 모로코 등에 졸업생이 파견되었고, 이들은 성인장애인직업훈력학교, 국립청소년센터, 여성직업훈련센터, 국가사회봉사청 산하 직업훈련원 등 파견국 정부기관에 미용교사로 재직하며 미용교육을 통한 국위선양 및 현지 소외계층의 자립기반 마련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행복한 특강 시리즈’ 등 일반인을 위한 평생교육과정 개설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을 중심으로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뷰티, 요리, 교양 등의 다양한 평생교육프로그램도 연중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인도 국립 아유르베다대학교와의 교류협약을 계기로 “동의아유르베다 체험스쿨”을 오픈하여 정통아유르베다를 비롯한 다양한 실전프로그램들을 기초부터 심화단계까지 다양하게 접할 수 있으며, 평생학습을 통해 삶의 재미와 의미를 찾아갈 수 있도록 테마별로 구성된 “행복한 특강 시리즈”도 매우 흥미롭습니다. 이외에도 미용산업체 현장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미용학 학사학위과정을 주 1~2일 수업으로 개설하여 일과 학업의 병행이 가능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2018년 ‘뷰티/패션스타일리스트전공’ 신설 등 학사구조 재편으로 새로운 비상
2018년 학부(전공) 재편으로 대학 미래비전 구현을 위한 보다 전문화된 학사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먼저, 914명의 입학생을 선발하는 미용예술학부는 미용전공, 메이크업전공, 피부건강관리전공, 뷰티, 네일전공에 이어 뷰티?패션스타일리스트전공을 신설하였으며, 이를 통해 사람의 모든 신체영역과 스타일링을 완성하는 패션의 영역까지 한 데 아우름으로써 토탈뷰티산업을 선도하는 미용특성화대학으로서의 완성된 면모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방송영상, 연기학부에는 미디어?실용음악전공을 신설하였고, 외식산업학부(호텔외식조리전공, 디저트, 제빵전공)를 신설하여 명동을 접점으로 한 중구지역 6개 관광특구 내 특급호텔 및 외식업체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확보토록 했습니다. 이로써 관광학부와 사회복지학부를 포함하여 5개 학부 14개 전공체제를 갖추고 2018년 전문직업교육대학으로서의 힘찬 비상을 준비하고 있으니 지켜봐주십시오. 감사합니다.